전체기사  PDF보기  기사제보  광고안내  싸이트맵
최종편집 : 2020.1.2 목 08:51
> 뉴스 > 기획 > 임상정보
     
여드름치료의 광역동요법과 외용제의 활용
피부질환에서의 한약외치법의 임상적 활용3
2017년 01월 26일 () 09:02:05 윤영희 mjmedi@mjmedi.com

(1) 자운고와 피부질환: 아토피피부염, 건선, 건조피부염
(2) 아토피피부염의 목욕법, 습포법
(3) 여드름 외치: 광역동 요법(PDT)와 외용제의 활용
(4) 건선의 최신 연구경향: 외용제를 중심으로

 

여드름에서 광역동 요법(PDT)의 활용
여드름은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외래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 중의 하나로 기본적인 치료는 한약 복용, 침치료 및 외용제 및 화장품 사용이 있으며, 최근 들어 미세침시술, 외용 한약 필링 등을 비롯하여 광역동 요법 (photodynamic therapy: PDT)와 하니매화레이저와 같은 시술들이 도입되어 임상에서 활용되고 있다.
광역동 요법(PDT)는 세포 분열이 비교적 왕성한 표피와 피지선에 선택적으로 흡수되는 광민감제를 국소 도포한 뒤, 광선을 조사하면 발생하는 산소 의존성 광화학반응을 이용하여 표피와 피지선을 파괴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표피암, 얼굴사마귀, 모낭염와 여드름 치료에 주로 이용된다. 기존에 광역동 치료에 사용되는 광과민제에는 5-ami-nolevulinic acid (ALA)와 methly 5-aminolevulinic acid (MAL)이 대표적이었으나 2012년 부터는 트립토판 (tryptophan)과 리보플라빈 (riboflavin)을 광과민제로 사용하는 광역동 치료(PDT)가 한의계에 소개되어 한방 여드름 치료에 응용되고 있다.
광역동 요법(PDT)에 사용되는 광원은 여러 가지가 가능하며, IPL, Pulse-dye laser (PDL), Light-emiting diode (LED) 등이 광원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 등이 폭넓게 발광이 가능한 LED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415㎚의 청색광은 P. acne에 대한 살균효과가 가장 큰 파장으로 알려져 있으나 투과 깊이에 한계가 있으며, 660㎚ 적색광은 투과력이 높은 장점이 있다. 간단한 시술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광역동 요법(PDT)의 시행
① 광선을 조사하기 전 약물의 흡수를 높이기 위하여 안면 부위를 세안 후 소독한 후, 염증성 여드름을 압출한다.
② 트립토판과 리보플라빈으로 구성된 PLT 겔 1.0㎖ (Fig. 1)를 국소 도포한다.
③ 도포 부위에 빛을 차단하기 위해 밀폐 한 후 20분간 차광한다.
④ 도포된 물질을 제거하고 450㎚의 LED 램프의 청색광 또는 청색광과 적색광 혼합광을 사용하여 병변으로부터 20㎜의 거리에서 20분 간 조사한다(Fig. 2).

2) 시술 횟수 및 간격
시술은 7 ~ 10일에 1회를 기준으로 시술하며, 총 시술 횟수는 기본 4회에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8회 이상까지 시술할 수 있다.

3) 예측되는 부작용
시술 중 에는 소양감과 작열감이 유발될 수 있으나 국소 마취가 필요하지는 않다. 시술 후 2, 3일 정도 기간 동안 홍반, 부종 및 각질 탈락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게 시술 부위에 염증 후 색소 침착이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소실되며 필요한 경우 색소침착 개선을 위한 치료를 시행한다.


광역동 요법(PDT) 시술의 주의사항
광역동 요법(PDT)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의 종류에는 치료를 중단해야할 정도의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바는 없으며, 여드름 병변의 악화, 작열감, 통증, 소양감, 홍반, 색소 침착과 광과민 증상 등이 있을 수 있다.
광민감제를 도포하기 이전에 표피에 미세한 필링을 하면 광민감제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어 피지선의 파괴의 효과가 더 커질 수 있다. 그러나 표피에 과도한 필링이 가해진 이후 광역동 요법(PDT)를 시행할 경우에는 색소 침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목적으로 하는 병변에 따라 적절한 광원을 선택하여야한다. 그러나 적절한 광원에 알아내기 위하여 비교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기존의 광민감제들과 달리 트립토판과 리보플라빈을 사용한 광역동 치료의 경우 현재까지 유효하면서도 안전한 광원의 량이나 조사 시간 등이 연구된바가 없기 때문에 조사 광선의 광량 및 조사 시간을 과도하게 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또한, 광선을 조사하기 전에 광민감제를 깨끗이 닦아 내야하며, 광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는 배제하여야 한다.

 

경도 중등도 여드름에서 단독 또는 병용치료로써의 광역동 요법(PDT)

 광역동 요법(PDT)는 기존의 한약 치료나 침 치료에 병행하여 사용될 수도 있으나 한약의 복용에 제한이 있는 가임기 여성이나 소화기 장애 등 내과 질환이 동반된 환자, 먹는 한약 치료에 부작용을 경험하거나 지친 환자, 등, 가슴, 둔부 등 국소부위 여드름을 호소하는 환자, 기존의 치료에 효과가 좋지 않았던 환자들에게 단독치료로도 활용 될 수 있을 것 이다. 여드름 중증도 중에서는 대다수의 연구에서 경도에서 중등도 여드름에 효과적이라고 보고하고 있는 점도 참고하여 적절한 치료를 선택하여야 한다.

   
 

 

여드름 환자에서의 각질제거제와 설퍼 함유 외용제의 활용
모공 입구를 막고 있는 피부의 각질층이 정상적으로 탈락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지성피부는 매일, 복합성 및 건성피부는 2~3일에 1회) 각질제거제를 사용을 권고한다. 보통피부나 건성피부는 AHA가 함유된 제품을, 염증성 여드름 호소환자나 지성피부는 BHA가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환자의 증상의 정도, 계절과 피부 상태에 따라 사용량과 빈도를 조절하도록 한다. 염증성 병변이 위주인 경우는 각질제거제에 더하여 항균, 항염 효과가 있는 설퍼가 함유된 외용제를 병용하면 도움이 된다.

 

윤영희 / 강동경희대한방병원 안이비인후피부과

윤영희의 다른기사 보기  
ⓒ 민족의학신문(http://t673.ndsoft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제 30회 한국의사학회 정기학술대...
2019년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 ...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사업단 -...
대한동의방약학회 2019년도 상반...
2019년 통합뇌질환학회 파킨슨병...
2019년도 한방척추관절 전문가과...
2019년 제55차 대한한방소아과...
영화읽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조직도찾아오시는 길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명칭 · 제호 : 민족의학신문 | 서울특별시 동작구 성대로 1길 2 | Tel 02-826-6456 | Fax 02-826-6457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다06529 | 등록연월일:1989-06-16 | 발행일자 : 1989-07-15
발행인 · 편집인 : 임철홍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임철홍
Copyright 2009 민족의학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jmedi@mjmedi.com